자동차 이야기와 이론자료

자동차의 역사와 산업의 발전 Part.1

GetResult 2022. 6. 17. 21:14
반응형

 

간단히 알아보는 자동차의 발전 과정과 산업의 성장과정!

간단히 요약해서 큼직한 이야기들로 한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목차-

Part.1

1. 자동차의 등장 및 초기 자동차 산업

2. 자동차 대량생산의 시작

3. 2차 세계대전 이후 자동차 산업 (아시아 차량업계의 성장)

 

Part.2

4. 20세기 말 인수합병의 폭풍

5. 자동차 산업의 변화의 물결


1. 자동차의 등장 및 초기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의 역사는 엔진의 역사와 같이 간다. 18세기 증기기관 개발을 통해 엔진의 역사가 시작되었고 19세기 후반에는 산업화 자동차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20세기에 유럽, 미국 등에서 현대의 자동차 회사들이 나타난다.

 

 20세기 초에는 나타났던 회사들이 우리가 아는 고급 브랜드 회사가 많다. 그중 처음부터 우리가 아는 자동차 회사였다기 보다 오토바이, 마차와 같은 다른 이동수단의 기술로 시작한 업체가 제법된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회사들이 있다.

과거 주요사업 자동차 회사
회사이름 비고 회사이름 비고
오토바이  Opel (오펠) 독일 Morris (모리스) 영국, 없어짐
마차 Durant (듀란트) 미국, GM에 흡수 Studebaker
(스튜베이커)
미국, 없어짐
기계  Daimler (다임러) 독일 Lanchester (란체스터) 영국, 재규어에 합병
전문 차량 제작사

Rolls-royce
(롤스로이스)
영국 Ford (포드)
미국
Porsche (포르쉐) 독일  
 

 

 이 시기의 자동차의 구조는 다변화 되어 여러 스타일이 있었으나, 점차 엔진을 이용한 전/후륜 및 구동/변속 시스템 등의 구성으로 틀이 갖춰지게 되었다.

 


2. 자동차 대량생산의 시작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사건으로는 Ford의 창업자 헨리포드가 1910년 고안해넨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 발명을 꼽을 수 있다.

자동차왕 핸리포드 (1863~1947) Ford의 창업자

 시카고의 도살장에서 고기가 컨베이어벨트에 의해 이동되는 모습을 보고 영감을 받은 핸리포드는 이 아이디어로 대량생산 체제를 설립하게 된다. 이후 Ford는 대량생산을 앞세워 자동차의 가격경쟁력이 갖추게 되었고 차량보급의 대중화를 빠르게 앞당기게 된다. 이때 Ford는 Model T를 만들었고 미국을 대표하는 차로 겁듭나는 성과를 세우게 된다. 이때 미국은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80%를 점유하게 된다.

 

Ford의 컨베이어벨트 생산라인

 

 이후 경제공황이 오며 차량산업도 위기가 온다. 이때 크라이슬러가 급부상하며 신흥강자로 올랐고 미국에서 GM, Ford, 크라이슬러의 3개 회사가 시장을 차지하게 된다. 유럽에서도 대량생산 체제를 도입하며 여러 회사들이 컸지만 당시 유럽은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규모로 성장이 느렸다.

과거 유럽의 주요 회사들
나라 기업이름
영국 Austin (오스틴), Morris (모리스)
프랑스 Peugeot (푸조), Cirtoen (시트로엥), Renault (르노)
독일 Daimler (다임러), Benz (벤츠), Volkswagen (폭스바겐)
이탈리아 LAMBORGHINI(람보르기니), Ferrari (페라리)

그 중 페라리와 람보르기니는 고급 스포츠카를 앞세워 성장했고 폭스바겐은 독일정부의 지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3. 2차 세계대전 이후 자동차 산업 (아시아 차량업계의 성장)

 2차 세계대전을 지나며 태어나고 생존한 자동차 기업들이 지금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이다. 회사의 수 많은 늘어난 자동차 생산량은 세계대전 직후 1950년대 1천만대에서 현대에 이르러서는 연간 약 1억대를 생산하는 세상이 되었다. 1950년대를 지나가며 일어난 주목할 사건은 한국과 일본 자동차회사의 성장이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는 소형차를 중심으로 가격과 품질을 앞세웠고, 일본의 탄탄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세계 무대에 걸맞는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한국 현대기아차 브랜드

 현대기아차는 1900년대 중반에 탄생하였다. 그 후 한강의 기적을 통한 한국의 빠른 경제성장은 이 회사들의 성장동력원이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무대에 나갈 수 있는 덩치를 키우게 되었다. 성장과정에서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타국에 기술력을 의존하지 않고 차근차근 기술내제화를 이뤄온 덕에 현재는 세계 5~6위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2021년 세계 자동차 브랜드의 마켓 점유율

 세계 2차 대전 이후 탄생한 자동차 회사 중 성공적으로 성장한 회사는 거의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회사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 시장이 엄청나게 커졌고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득을 보았다. 강력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중국 내에서 자국 브랜드가 많이 생겨났고 현재 알려진 브랜드로는 지리자동차, 장안, BYD등이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인구 국가임에도 보급률이 아직도 미국의 20~30% 수준밖에 되질않아 시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어 보면 좋은 콘텐츠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인수합병 폭풍이 불었던 1990년대

자동차의 역사와 산업의 발전 Part.2 -목차- Part.1 1. 자동차의 등장 및 초기 자동차 산업 2. 자동차 대량생산의 시작 3. 2차 세계대전 이후 자동차 산업 (아시아 차량업계의 성장) Part.2 4. 20세기 말 인

monstoc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