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및 경제/차트분석 기술

볼린저밴드 설정방법과 투자기법 - 잡소리 없이 3분 컷

GetResult 2020. 10. 31. 11:22
반응형

차트를 분석하는데 보조지표는 굉장히 편리한 도구이다. 나에게 보조지표 중 3가지를 뽑으라고 한다면, 먼저 스토캐스틱과 MACD가 있고

-. 스토캐스틱 : 가격의 발산/수렴을 이용한 보조지표
-. MACD : 이동평균선의 발산/수렴을 이용한 보조지표

그리고 이번 글에서 배워볼 볼린저밴드가 있다. 구구절절 어려운 얘기는 빼고 요점만 간추려서 배워보자.

MACD 강의
: cafe.naver.com/bisuwithyou/50
스토캐스틱 강의
: cafe.naver.com/bisuwithyou/361


목차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개념 - 1분

2. 볼린저밴드 매매법 예시 - 2분

※ 추가 - 초보자를 위한 차트에서 볼린저밴드 설정하기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개념 - 1분

화이팅


위 사진의 아저씨가 만든 보조지표로,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수렴/발산하는 성질을 이용한다.

영웅문 볼린저밴드 초기 설정모습


차트 가운데 중심선(핑크색)은 20일 가격이동평균선과 동일하다. 이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하한선이 있는데, 수학 시간에 배운 표준편차를 활용하여 만들어졌다. 쉽게 그냥 상한선은 저항선, 하한선은 지지선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원익IPS 일봉차트 및 볼린저밴드



이 상한선, 하한선은 주가의 변동성에 따라 움직인다. 주가의 변동폭이 커지면 상한선과 하한선이 멀리 벌어지게 되고, 변동폭이 줄어들면 상한선과 하한선이 가운데로 모이게 된다. 수렴과 발산이 반복되는 것이다.


원익IPS 일봉차트 및 볼린저밴드



이렇게 주가는 수렴과 발산을 반복하고 이를 주가의 파동성이라고도 한다. 볼린저밴드는 수렴 발산의 범위를 상한선, 하한선으로 지정하고 하한선에서 매수, 상한선에서 매도하는 전략을 취한다.


-1분 끝-


2. 볼린저밴드 매매법 예시 - 2분


시작하기에 앞서 혹시나 글이 취향이 아닌 분들을 위해 강의를 하나 가져왔다. 물론 무료이고 퀄리티는 유료급이라 기분이 좋아질 것 같다.

2강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에 대한 설명+괜찮은 종목

볼린저 밴드 해부영상입니다.꼭 숙지하시고 본인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보조지표 탑3안에 들기 때문에 중요도 설명은 굳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참고로 이 지표는 코인 하는...

cafe.naver.com


다시 돌아와서, 앞서 말한대로 하한선은 지지선, 상한선은 저항선으로 생각하면 된다.

원익IPS



계속해서 예시로 사용중인 원익IPS이다. 초록생 동그라미만 보면 터치한 지점이 저항으로 잘 적용되고 상승했다.


맞는 말입니다. 급락하는 부분을 다시 봐야합니다.



초록색 동그라미 이외에 급락하여 내려가는 부분들이 보이는가? 해당 부분에서는 하한선 터치 여부는 무시하고 아래로 곤두박질치는 모습이다. 반등이 빠르다면 매 터치마다 매수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겠지만 '그 질병'과 같은 엄청난 악재가 발생하면 저항선은 무시하고 그대로 고꾸라진다. 때문에 매수에 좀 더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아래 차트를 보자.


하한선 이탈 후 매수



하한선 터치 후 바로 매수 할 수 급락을 맞은 모습이다. 하한선을 터치했다는 것은 가격이 낮아져 매수하기 좋은 의미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리스크가 발생하여 하락 중이라는 의미도 있다. 하한선에서 바로 매수하기 보다는 위처럼 하한선을 타고 내려가는 모습을 끝까지 지켜본 후 일봉이 하한선에서 떨어져 나오면 그때 매수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다른 하락추세 위치를 보자.




다른 하락 추세에서도 하한선 이탈 후 매수하는 것이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모습이다. 하락 추세여서 수익이 작아 보이지만 저러한 지점을 잡을 수 있어야 손실로 물려 있는 종목을 잘 탈출시킬 수 있다. 한 종목 더 살펴보자.


현대리바트 일봉차트



급락 및 급등지점 중 위에서 언급한 동일한 매수/매도 지점을 체크했다. 해당 방식대로 매매했다면 상당히 기분 좋은 수익을 먹었을 모습이다.


우성사료 - 스토캐스틱 + 볼린저밴드




만약 다른 보조지표를 사용할 줄 안다면 위처럼 조합하여 매매 포인트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러가지를 쓴다고 100% 성공은 할 수 없지만 실패를 줄이는 도구가 많을수록 99%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매매기준을 확립하고 실력이 쌓이면 나머지 실패 확률 1%만 대응하면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실력으로 여러분 모두 성투하시기 바란다.


제가 공부하면서 실제 많이 배운 카페이며
원고료 같은 건 없는 순수 자발적 링크입니다.
https://cafe.naver.com/bisuwithyou/50
https://open.kakao.com/o/gMK2cd7
(CODE : 1002)


※ 추가 - 초보자를 위한 차트에서 볼린저밴드 설정하기

1) HTS (영웅문 4)

영웅문4 볼린저밴드 설정



차트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 지표추가(A) 클릭 → 'bol'까지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Bollinger Bands'가 검색된다. 적용을 누르면

볼린저밴드 설정



이처럼 차트 화면이 나온다. 위 그림 부분을 클릭하면 설정으로 들어가는데



period는 중심선의 설정값 (30으로 입력하면 30일 이평선을 기준으로 분석)
D1은 상/하한선의 폭을 결정한다. 숫자를 높일수록 폭이 커진다.
라인 설정에서는 각 선의 시각화를 바꿀 수 있다. 이미 주식차트가 색이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상/하한선은 검은색으로 하고 선의 너비를 키우는 걸 추천한다.


2) MTS (영웅문 S)




MTS(영웅문4)에서도 차트화면에서 좌측 상단 지표를 누르면 볼린저 밴드를 추가할 수 있다.



설정은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면 HTS와 같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항상 같은 화면으로 보지 말고 종목마다 설정 값을 다르게 하여 차트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주식공부에 진짜 도움되는 카페입니다.
내가 성장하고 싶다 하는 분들은 한번 둘러보는걸 추천합니다.
https://cafe.naver.com/bisuwithyou/50
https://open.kakao.com/o/gMK2cd7
(CODE : 1002)

반응형